본문 바로가기

대학생 꿀팁/대외활동

[삼성드림클래스], [점프온멘토링] 멘토링 3월 한달 정리

1. 첫 만남 아이스 브레이킹

아이들이 많이 낯설어하기 때문에 멘토가 적극적으로 소통하려고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
삼성드클 멘티들은 온라인으로 먼저 만났고, 점프온 멘티는 늘 대면으로 만나기 때문에 역시 대면으로 만났다.

먼저 멘토의 자기소개 time을 가졌다. 멘토의 대학, 학과, 복전 등을 소개하고 취미나 좋아하는 음식 등을 소개하였다. 하지만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멘티들이 내가 마라탕을 좋아하는지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는지 관심이 있을까…? 궁금할 수도 있지만 너무 많은 tmi는 궁금해하지 않을 것 같았다. 그래서 멘토에 대해서는 천천히 알아가는 것으로 하고, 멘티들이 많이 말을 하도록 독려하였다.

2. 만다라트 활동

오타니 쇼헤이의 계획성을 보여주는 만다라트! 한 학기 혹은 1년 단위의 큰 목표를 세우고, 세부 계획들을 가지치기하면서 나아가는 것이다.
먼저 아이들에게 큰 목표와 세부 목표를 세우도록 한다. 그리고 그 목표들을 이뤄가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멘토와 함께 고민하는 것이다. 나는 꼬리의 꼬리를 무는 생각들을 잘하고, 매우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편이라서 이 시간이 재미있었다.

이것은 1학년 때 검사한 뇌 유형표이다. 뇌활성화 부분이 무려 21이 나왔다… 대충 창의적이라는 말…

아이들마다 만다라트의 세부 목표들이 각기 다른데, 그것에 맞춰서 멘토링을 해야 하여서 어렵기도 하지만 아이들마다 색다르기 때문에 또 재미가 있다.

이 멘티는 운동과 공부를 큰 목표로 두었다.
이 친구는 성적 올리기를 큰 목표로 두었고, 각 과목별로 어떻게 계획을 세울 수 있을 지 고민하였다.

국어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멘티가 독서, 국어 문제집 풀기 등을 이야기해서 나는 독서를 어느 주기로 할 것인지, 책을 빌릴 곳은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세워보도록 하였다. 또한 국어 문제집을 푸는 것보다는 개념이해가 먼저이기 때문에 교과서를 최소 3번 이상은 반복해서 읽고 문제집을 푸는 것을 권장하였다. 그러면 교과서는 얼마나 자주 복습을 할 것인지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게 된다.

매우 신기한 친구! 파충류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파충류를 키우고 싶어서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수요일 오프라인 때는 진로 탐색 및 영어 학습 코칭을 하고 있고, 온라인 때는 수요일에 못한 부분이나, 각자 계획을 세우는 것을 도와주고 있다.
멘티들이 해준 기분 좋은 말은 “ 앞으로가 기대돼요!”라고 한 것이었다. :)

3. 내가 만든 진로키트 활용하기

점프온 멘토링의 멘티와는 내가 직접 만든 진로 키트를 활용해서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진로키트 0부작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이것을 같이 읽어보았다.

일단 멘토가 만든 키트로 활동을 하니 멘티가 되게 재미있어하였다.
그리고 이날은 멘티에게 좋은 말도 들었다. “멘토선생님은 좀 다르신 것 같아요. 적극적으로 저한테 다가와 주시고, 수업이 되게 재미있어요!”라는 말이었다. 많이 뿌듯하였다:)

나의 수업의 중점은 진도에 연연하기보다는 학생이 참여하도록 이끌고, 음악이나 다른 영상 자료를 활용하면서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진로 탐색 수업에도 악뮤의 ‘프라이의 꿈’을 들으면서 가사를 음미하고 어떤 생각이 드는 지를 같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가사에 등장하는 영어 단어를 공부하기도 하였다. 멘티가 이 부분에서 엄청 웃었다.ㅋㅋㅋㅋ 그리고 멘티가 알고 있는 노래 중에 꿈과 관련된 노래를 추천해 달라고 해서 같이 들었다.
우리 멘티는 bts를 매우 좋아해서 ‘no more dream’을 소개해주었고 열정적으로 곡 소개를 해주었다.

키트에 등장하는 제 소개입니다. 오랜만에 다시 읽으니 몽골몽골하네요ㅎㅎㅎ

그리고는 멘티와 형관펜으로 밸런스 게임을 진행하였다. 같이 왜 그걸 선택했는지 이야기 나누면서 진행하니까 서로를 잘 알게 되었다. 이화 DnA 공모전으로 만든 키트를 멘토링에 매우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다. 아주 뿌듯 뿌듯!!!

4. 나누고 싶은 말

이 글을 보시는 여러 멘토분들과 함께 멘토링 내용 등을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댓글 달아주시면 같이 이야기 나눠봐요~~!!! 또한 진로키트를 구매하실 수 있으십니다! 멘토링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진로키트 추천합니당

728x90